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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목 수유부의 식사
질환 산모와 영양

수유부의 식사









 

○ 충분한 열량을 섭취합니다.






    보통 비임기의 여성보다 500kcal의 열량을 추가로 섭취해야합니다. 그러나 수유부의 식사 내용에




따라 개별적인 조절이 필요합니다.


 

○ 식품을 골고루 섭취합니다.






    모유수유를 위해서는 열량 이외에도 단백질, 비타민, 무기질등의 영양소를 더 섭취해야합니다. 우



유, 어육류, 채소, 과일류를 매일 균형있게 섭취하도록 합니다.




 






○ 수분을 충분히 섭취합니다.






    적어도 2ℓ이상의 물을 마시는 것이 수유에 도움이 됩니다.




 






○ 카페인이 함유된 음료(커피, 홍차, 녹차, 코코아, 콜라, 쵸콜릿)는 가급적 피합니다.






    섭취된 카페인은 모유로 분비되며 아기는 이것의 배설이 느립니다. 아기가 잠을 자기 않거나 흥분




상태로 있을 수 있습니다.











○ 약물 복용, 흡연, 음주는 피합니다.




    불가피하게 약을 먹어야 할 경우에는 꼭 주치의와 상의하도록 합니다. 담배의 니코틴과 술의 알콜






은  모유로 분비되며 니코틴 독성이나 성장발달 부진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.




 




○ 긴장을 풀고 휴식을 취하도록 합니다.






    출산 직후에는 매우 피곤하고 긴장된 상태로 기분도 저하되기 쉽습니다. 긴장과 피로는 모 유분비




를 어렵게 하므로 아기를 생각하며 기분을 풀고 젖이 잘 나오지 않더라도 자주 빨리 도록 합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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